티스토리 뷰
목차
김장시기가 돌아왔습니다. 김장김치는 1년 농사인만큼 맛있게 잘 담가야 1년을 걱정 없이 든든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실패 없이 김장김치를 맛있게 담그는법 - 양념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재료인 절임배추 20kg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장김치 담그기 준비물
김장김치 담그기를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김장재료인 배추와 양념 속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도구도 필요합니다.
✅ 미리 준비해야 할 재료
✅ 김장전날 준비해야 할 재료
✅ 김장하기 위한 도구 등
하나부터 열까지 김장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장김치 담그기 재료준비
김장김치 담그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재료는 절임배추와 양념(김치 속)입니다. 절임배추를 미리 준비하고 양념 속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절임배추 주문하기
절임배추는 기존 방식대로 배추를 사서 소금물에 절이고 씻고 하면 많은 공간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절임배추를 주문하면 김장전날 바로 택배로 보내줍니다. 하루정도 보관했다가 바로 김장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는 괴산 절임배추, 해남 절임배추, 고랭지 절임배추가 주로 인기가 많습니다. 가격은 절임배추 20kg 한 박스 기준으로 3~4만원대로 형성되어 있으니 잘 비교하셔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절임배추 가격과 후기를 꼼꼼히 확인하셔서 좋은 절임배추를 구매하시길 빕니다. 절임배추 가격과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2. 양념 만들기
절임배추 20kg 기준으로 보통 배추 7~8포기 정도가 들어갑니다. 절임배추 1박스 기준으로 준비해야 할 양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연히 2박스를 담가야 할 경우에는 2배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1인기준 1박스 정도 담그면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어른2, 아이2 이면 3박스 정도). 김치를 많이 먹지 않는다면 2인기준 1박스도 괜찮습니다.
절임배추 1박스(20kg) 기준 양념재료
① 필수 재료
- 절임배추 : 20kg
- 고춧가루 : 1kg
- 무 : 10개
- 멸치 액젓 : 1kg
- 새우젓 : 400g
- 소금 : 60g
- 설탕 : 300g
- 다진 마늘 : 600g
- 다진 생강 : 150g
- 대파 : 0.5단
[참고사항]
- 무 : 천수무를 추천합니다. 천수무를 이용하면 무르지 않고 시원한 맛을 냅니다
- 대파 : 1단이 아닌 0.5단을 추천하는 이유는 대파는 많이 넣으면 진액 때문에 김치가 물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고춧가루 : 고춧가루는 보통맛, 약간 매운맛, 매운맛이 있습니다. 각자 식성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고춧가루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 선택 재료
- 생새우 : 400g
- 갓 : 1단
- 쪽파 : 1단
- 미원 : 적당량
- 풀 : 적당량
[참고사항]
- 갓 : 갓은 보라색 노지를 추천합니다. 더욱더 시원한 맛이 납니다
- 풀 : 풀은 넣게 되면 각종 양념이 잘 배어 감칠맛을 끌어올려줍니다. 하지만 김치가 빨리 익기 때문에 오랫동안 아삭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은 안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맛있는 양념 만들기
위의 재료가 다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양념을 버무려야 합니다. 김장김치 맛있는 양념 만들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는 채를 썰고 갓, 대파 등도 썰어서 미리 준비를 합니다.
2. 절임배추를 뺀 나머지 김장 재료를 김장매트에 넣고 버무립니다.
3. 소금, 설탕, 미원, 멸치젓 등은 처음에 조금만 넣고 1차 버무린 후 맛을 보면서 필요한 것을 더 추가 후 다시 버무립니다.
4. 어느 정도 맛이 됐다 싶으면 마지막으로 한번 더 뒤집어 가면서 버무려줍니다.
5. 배추에 양념을 바를 때 안쪽을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골고루 발라줍니다
6.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배추를 꽉 잡아서 공기를 모두 빼줍니다. 공기가 들어가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7. 김치통에 배추속이 위로 보이도록 담습니다. 뒤집어 담으면 속에 있는 국물이 다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8. 속박지를 몇 개씩 넣어줍니다. 김치 한 통 기준으로 3~4개 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9. 꾹꾹 눌러서 공기를 빼주고 위에는 약간의 공간을 줍니다. 김치가 익으면 부풀려 김치국물이 넘쳐흐를 수가 있습니다.
10. 김치통에 다 넣은 후 맨 위는 배추 잎사귀로 덮어줍니다.
11. 잎사귀 위에 굵은소금을 조금씩 뿌려주고 얇은 비닐봉지로 그 위를 덮어줍니다.
12. 김치통 뚜껑을 덮고 실온에서 하루정도 보관 후 김치냉장고에 넣습니다
막버무리
절임배추를 대충 칼로 쓱쓱 썰어서 남은 김장 양념 속으로 막 버무려서 먹으면 좋습니다. 우리가 보통 막버무리라고 부르는 것으로 며칠 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무채 양념이 조금 남으면 그대로 보관했다가 나중에 수육으로 해 먹거나 무채 양념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생배추에 무채를 넣어서 쌈으로 먹어도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김장김치를 맛있게 담그는법 - 양념만들기(절임배추 20kg 추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김장김치 담그기로 1년 동안 김치 걱정 없이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