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코스가 관음사등산로와 성판악등산로입니다. 하지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코스가 쉽지 않아 가볍게 한라산을 오르고 싶다면 영실, 어리목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본문에서 한라산 영실 어리목 코스 (주차장, 시간, 탐방로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라산 영실, 어리목 코스
영실에서 영실로, 어리목에서 어리목으로 다시 돌아오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같은 길을 다시 돌아오는 것은 지겨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실에서 어리목으로, 혹은 어리목에서 영실로 가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문제는 자차를 이용할 경우 영실이나 어리목에서 주차한 후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택시나 버스를 이용하기 위한 정보에 대해서 다음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탐방로 이용 꿀팁
1. 코스 추천
영실이나 어리목이나 난이도가 많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사실 어느 쪽으로 올라가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영실에서 출발하여 어리목으로 내려오는 길을 선호합니다. 가파른 영실탐방로로 올라가서 완만한 어리목탐방로로 내려오는 것이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 추천 코스 : 영실탐방로 > 병풍바위 > 윗세오름 > 사제비동산 > 어리목탐방로
✅ 탐방 시간 : 입산 새벽 6시부터 가능. 12시부터는 입산 통제
2. 주차장
주차장도 영실보다는 어리목에 주차하는 것이 더 수월합니다. 둘 다 아침 일찍 서둘러 가야만 주차를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영실은 매표소에서 영실탐방로 입구까지 1시간 정도 걸어야 합니다. 영실탐방로까지 차를 끌고 갈 수 있으면 좋은데 금방 만차 되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어리목에 주차하고 영실로 이동해서 영실에서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벽 6시 전후까지 도착할 수 있다면 영실휴게소에 차를 주차하고 영실탐방로로 바로 오르는 것도 괜찮습니다.
✅ 주차장 요금 : 1,800원
3. 버스 이용
어리목에서 영실로 이동할 때는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면 됩니다. 버스는 제주터미널에서 서귀포까지 운행하는 240번을 이용하면 됩니다. 240번 버스 정류장 및 시간표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리목에서 영실매표소까지 1시간정도 간격으로 배차가 있으며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근데 문제는 영실매표소에서 탐방로 입구까지 50분 정도 걸어야 하므로 택시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탐방로 입구까지 택시로 5분 정도 소요되며 가격은 1만원대입니다.
4. 택시 이용
어리목에서 영실탐방로 입구까지 그냥 택시를 이용하여 한방에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택시 잡기가 수월하지 않은 경우 버스를 이용해야 하지만 택시만 잡을 수 있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비용은 2만원대입니다.
한라산 등반코스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한 코스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백록담이 있는 한라산 정상을 가는 코스는 성판악 등산로와 관음사 등산로입니다. 성판악과 관음사는 예약이 필요하고 나머지 등산로는 예약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성판악 탐방로와 관음사 탐방로 예약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예약 신청 외에도 탐방로의 자세한 안내와 코스 안내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한라산 등반을 위한 5가지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성판악 등산로
9.6km, 4시간 30분 소요(편도)
난이도 : ★ ★ ★ ☆ ☆, 경치 : ★ ★ ★ ☆
2. 관음사 등산로
8.7km, 5시간 소요(편도)
난이도 : ★ ★ ★ ★ ☆, 경치 : ★ ★ ★ ★
3. 영실 등산로
5.8km, 2시간 30분 소요(편도)
난이도 : ★ ★ ☆ ☆ ☆, 경치 : ★ ★ ★ ☆
4. 어리목 등산로
6.8km, 3시간 소요(편도)
난이도 : ★ ★ ★ ☆ ☆, 경치 : ★ ★ ☆ ☆
5. 돈내코 등산로
7km, 3시간 30분 소요(편도)
난이도 : ★ ★ ☆ ☆ ☆, 경치 : ★ ★ ☆ ☆
각 코스별 상세 안내와 현재 날씨, 한라산 지도 다운로드 등 은 한라산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실시간 CCTV로 현재 한라산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라산 국립공원은 아래에서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한라산 영실 어리목 코스 (주차장, 시간, 탐방로 꿀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을 단풍철뿐만 아니라 눈 내렸을 때도 인기가 많은 영실 어리목 코스는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많은 찾는 코스입니다. 영실 어리목 탐방으로 제주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감사합니다